요실금 FAQ

  1. 01

    나이가 젊은데도 요실금이 걸릴수 있나요?

    복압성 요실금은 주로 중년의 출산 경험이 있는 여성에게서 주로 발생하고 있지만, 임신 또는 출산의 경험이 없는 젊은 여성에서도 발 생할 수 있습니다.

    복압성 요실금의 원인은 크게 2가지로 하나는 골반근육의 손상 또는 기능저하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가 있고, 또하나는 요도의 기능이 약해서(의학적, 내인성요도괄약근의 기능이 약화된 경우입니다)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젊은 여성의 경우는 주로 두 번째 원인으로 복압성 요실금이 발생합니다.

    젊은 여성 일부에서 선천적으로 요도가 짧거나, 요도 괄약근 기능이 약한 여성분들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요도압력을 측정하는 검사(요역동학검사)를 하여서 진단하게 되며, 요도압력을 높이는 수술적치료를 하거나 약물치료, 물리치료등 비수술적치료를 단독 또는 병행하여 치료하면 됩니다.


  2. 02

    여성지나 인터넷에 있는 요실금 치료기나 여성을 명기로 만들어 준다는 치료기는 어떤 치료효과가 있나요?

    최근 신문이나 잡지를 보면 [명기를 만드는 방법], [성감을 증가시키는 방법], [요실금을 한번에 치료하는 방법] 등으로 광고하는 요실금치료기를 흔히 접할 수 있습니다.
    얼마전에 모 연예인이 명기가 되기 위한 훈련을 했다면서 선전했던 것도 요실금치료기의 일종입니다.

    모든 요실금치료기는 근본적으로 골반저근운동을 위한 것들입니다.

    1948년 Kegel이 골반저근운동을 개발하면서 이후 요실금의 치료를 위한 다양한 방법들이 연구되었는데, 1985년 Plevnik이라는 사람이 골반저근을 강화하는 새로운 도구로 20~100g의 질콘을 이용한 운동을 제시하면서 현재의 다양한 요실금치료기들이 나오게 되었습니다. 이 기구들은 다양한 무게의 아이스크림 콘처럼 생긴 기구들은 점차 무게를 늘려가면서 훈련을 하여서 질근육을 강화하는 목적으로 되어있습니다.

    기존의 집에서 혼자서 하는 골반저근보다는 기구를 사용하기 때문에 보다 효과적으로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의학적인 치료효과에 대해서는 아직 미지수입니다. 국제요실금학회에서는 질콘을 겸한 골반저근운동이 동기유발에는 도움이 되지만, 골반저근운동 단독치료와 치료결과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고 정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중등도 이상의 요실금이나 과민성방광으로 인한 절박성요실금등에는 질콘을 이용한 골반저근 운동만으로는 거의 효과가 없습니다.

    요실금치료기도 골반저근운동에 도움이 되기 위한 기구일뿐입니다. 만능치료기가 아닙니다. 치료기를 구입하기 전에 내가 과연 이 치료기로 효과를 볼수 있는지 아닌지에 대한 정확한 평가와 진단이 필요합니다.

    병원에 내원해서 검사를 받아보고 상담후에 나에게 맞는 치료가 어떤 치료인지 확인하는 것이 불필요한 경제적, 시간적 소모를 줄일 수 있습니다.


  3. 03

    어머님이 요실금이 있어요. 나이가 많으신데 치료가 가능한가요?

    진료실에 있으면, 나이가 너무 많이 들었다고 요실금치료를 포기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내가 살아서 얼마나 더 살거야..." 라고 생각하시기도 합니다.

    반면, 70대 할머니도 손녀와 줄넘기를 함께 할려고 또는 재즈댄스를 배우고 싶어서 치료를 받으러 오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요실금의 치료는 나이에 구애받지는 않습니다. 요실금 치료의 가장 큰 목적은 삶의 질 향상입니다.

    내가 30대이건, 60대이건 삶을 즐기고 보다 편안하고 행복한 삶을 영유하는 것은 나이와 상관이 없습니다.

    내가 60대가 되었다고 해서 요실금으로 팬티를 적시고, 외출할 때마다 패드를 차면서 삶의질을 떨어뜨릴 이유가 없습니다. 요실금은 나이와 상관없이 얼마든지 치료할 수 있으며 이전과는 비교할 수 없는 다른 생활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