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의도와는 상관없이 갑자기 소변이 흘러나오는 현상을 말하며, 본인이나 주위 사람들에게 사회적, 위생적인 문제를 일으킬 정도의 소변 누출을 의미합니다.
요실금은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방광 근육이 비대해지고 방광벽이 두꺼워져서 방광의 확장 능력이 감소하게 되어 방광 내에 저장할 수 있는 소변의 양이 감소하게 됩니다.
특히 노인은 방광에서 보유할 수 있는 소변의 용량이 적으므로 웃거나 재채기와 같은 방광을 압박하는 행위가 있는 경우 요실금이 일어나게 됩니다.
이외에도 요실금원인으로 임신, 출산 등으로 골반 근육의 저하, 하부요로 근육의 하강, 방광과 요도의 효율성 저하, 소변 볼 때 소변의 흐름 의 저하 같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촉발되게 되며 한 가지 원인에 의해 유발되기 보다는 여러 가지 노화로 인한 변화들에 의해 요실금이 발생합니다.
복압성 요실금
기침을 하거나 웃을 때처럼 배에 힘이 가해지면 나타나는 요실금으로 여성 요실금에서 가장 흔한 형태입니다. 소변이 새는 것을 방지하도록 요도를 지탱하는 역할을 하는 골반 근육이 약해져 밑으로 처지거나, 혹은 요도가 닫히는 능력이 떨어진 경우 발생합니다. 복압성 요실금의 원인은 주로 반복되는 출산, 천식 같은 지속적인 기침을 유발하는 질환이나 비만, 폐경과 함께 나타나기도 합니다.
절박성 요실금
갑자기 참을 수 없이 소변이 마려운 증상이 있고, 화장실에 가거나 속옷을 내리기도 전에 소변이 흘러나오는 증상입니다. 방광에 소변이 충분히 차지 않는 상태에서 방광이 저절로 수축하여 발생합니다. 급성방광염, 신경질환, 당뇨병, 방광 출구폐색과 같은 질병이 절박성 요실금의 원인이 될 때도 있지만 단독으로 생기기도 합니다.
일류성 요실금
대부분 당뇨와 같은 신경학적 이상이 있거나, 자궁이나 직장과 같은 골반부위 수술 후 또는 전립선 비대증이 있는 경우에 비정상적으로 방광이 아주 심하게 늘어나게 되는데, 정상적인 방광용적 이상으로 늘어나서 소변이 넘쳐나는 형태의 요실금입니다.
혼합성 요실금
복압성 요실금과 절박성 요실금이 혼합된 형태로, 전체 복압성 요실금 환자의 25%정도는 절박성 요실금을 같이 가지고 있습니다. 기침하거나 웃을 때 요실금이 있는 분들은 방광에 소변이 차면 불안해져서 습관적으로 자주 화장실을 가게 되는데, 점차 시간이 지나면서 이러한 습관들이 고정화되면서 기능적 방광용적이 줄어들고, 방광이 불안정해지면서 절박성요실금 까지 같이 생기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가장 어려운 형태의 요실금이기 때문에 혼합성요실금이 있는 경우에는 전문의의 정확한 판단이 매우 중요합니다.